싸이가 ‘초심 못 찾겠다’고 말한 이유

기사입력 2017-05-10 16:12:12
  • 페이스북
  • 트위터
강효진 뉴스에이드 기자


싸이가 1년 6개월 만에 8집 앨범 ‘4X2=8’로 컴백했다.


이번 앨범 ‘4X2=8’에 대해 짧고 굵게 2줄 요약으로 설명하고 넘어가겠다.






1. 이번 정규 8집에는 10곡이 수록되어 있다. 타이틀은 ‘아이 러브 잇(I LUV IT)’과 ‘뉴페이스(New face)’다.


2. 이번 앨범에 싸이를 지원사격 하기 위해 참여한 아티스트로는 지코, 이성경, 태양, 비아이, 바비, 지드래곤, 타블로, 박진영이 있다.



10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싸이의 새 앨범 타이틀 뮤직비디오 2편과 제작 비하인드 스토리가 공개됐다.


이날 나온 주요 발언들을 깔끔하게 7가지 문답으로 정리해봤다.






Q1. 이병헌이 뮤비 섭외를 거절했었다고?


“카메오 요청이 이번에 처음이 아니었는데 늘상 고사하셨어요. 저는 늘 ‘와서 저랑 춤추시면 된다’고 했고 이병헌 씨는 시나리오와 콘티를 요구하셨거든요. 이번엔 특정 가사를 설명 드리면서 ‘내부자들’느낌으로 해달라고 부탁했더니 ‘그 정도만 돼도 내가 준비를 해 갈게’라고 해서 정극 연기를 해주셨습니다.”



Q2. ‘밤(BOMB)’에 등장하는 JYPSYG에 특별한 뜻이 있다고?


“이 곡은 사실 ‘무도가요제’에서 박진영 씨가 유재석씨에게 까인 노래입니다. 전 그 노래가 너무 좋아서 연락드려서 심폐소생 해보겠다고 했어요. 그렇게 재작년에 받아서 새롭게 완성한 노래입니다. 노래 앞에 JYPSYG라고 했는데 JYP에게 바통을 이어받은 PSY가 YG 아티스트와 함께 만든 곡이란 의미입니다. 유재석씨가 이 곡을 듣고 어떤 반응을 보일지 전화해서 물어볼 예정입니다. 기회가 되면 같이 춤도 춰서 SNS에 올리고요.”






Q3. 지드래곤과 함께 부른 노래는 심의 통과가 안 된다고?


“‘팩트폭행’이란 곡인데 심의 넣을 필요가 없어서 안 넣었습니다. 노래 재생하고 15초 만에 통과가 안 되거든요. 골수팬들의 갈증을 풀어줄 곡이고요, 욕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욕이 들어간 노래입니다. 시원한 관장 느낌이 나고요. 저와 (양)현석이 형이 가장 좋아하는 노래이기도 합니다.”



Q4. 이제는 초심을 못 찾겠다고?


“초심 못 찾겠더라고요. 제일 힘든 일 중에 하나같아요. 그때는 24살이었고 지금은 41살이었습니다. 그때는 미혼이고 지금은 기혼입니다. 그때는 미필이고 지금은 군필 입니다. 힘 빼고 너답게 하라는데 잘 못 빼겠더라고요. 해외 의식하지 말라는데 그것도 못하겠어요. 부담 갖지 말라는데 그것도 못하겠어요. 초심은 못 찾겠고 이번엔 초심 대신 본심으로 음악을 만들었습니다.”





Q5. ‘마지막 장면’ 가사에 은퇴 암시 입방정이 담겨 있다고?


“당시에 곡이 너무 안 나와서 ‘가수를 그만할까’ 했어요. 그 내용이 많이 묻어있는 가사입니다. 너무 안 써져서 ‘이번에 하고 관둘까’ 이런 생각이 있다고 하니 비아이가 ‘형 그걸 써보시면 어때요?’해서 나왔어요. 그 후로는 곡 작업이 잘 돼서 그냥 입방정으로 끝난 얘기고요.”



Q6. 지난해 특혜 논란에 대한 해명은? 앨범은 일부러 미룬 게 아니라고?


“제가 무슨 특혜를 받았단 말이 있는데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사실 그것 때문에 앨범을 연기한 건 아니고 방송도 미룬 이유는 대중과 같은걸 공유하고 싶은 노래인데 대중은 신날 준비가 되어 있지 않고 신날 수 없는 상황에 저 혼자 나오는 게 바보 같고 주책 같아서였어요. 오늘부턴 같이 신나주실 것 같아서 오늘로 발매일을 정하게 됐습니다.”






Q7. ‘아는 형님’ 녹화에서 또 ‘겨터파크’를 개장했다고?


“‘아는 형님’ 녹화를 마쳤는데 오랜만에 땀이 났습니다. 인공지능도 아니고 사실 매일 그렇게 나진 않는데, 그날도 좀 그래서 오랜만에 겨로 연관검색어가 자리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날 굉장히 망가져서 이번 예능은 좀 망가지려나보다 하고 있습니다. 오늘 저녁 ‘라디오스타’ 녹화도 편한 마음으로 하고 올 생각입니다.”



사진 = 최지연 기자

By. 강효진 기자




강효진기자 bestest@news-ade.com

ETC 특허·상표권을 가진 연예인 5 일반적으로 연예인들이 활동할 때 쓰는예명에 상표권을 등록하는 경우는 흔하다.이번엔 조금 특별한 이유로특허, 상표권을 갖게 된 연예인 5인을 모아봤다.# 정상훈 : 양꼬치엔 칭따오특허청 홈페이지 공고에 따르면 정상훈이 지난 2014년 4월 17일 ‘양꼬치엔 칭따오’를 상표 출원한 것으로 기재되어 있다.이 상표는 지정 상품 및 서비스업에 대한 것으로 등록되어 있으며, 각종 식당과 음식점과 관련된 제43류로 확인된다. 정상훈이 ‘양꼬치엔 칭따오’ 캐릭터로 뜨자마자 주변인의 조언에 따라 빠르게 특허 등록을 했다고 한다. 가능한 한 유사 표현까지 모두 묶었다고는 하지만, 아쉽게도 현재 등록된 양꼬치엔 칭따오 유사 상표가 없진 않다.# 박지윤 : 욕망아줌마박지윤은 김구라가 지어준 별명인 ‘욕망아줌마’를 특허로 등록했다. 지난 2014년 7월 출원해 약 9개 분야에 ‘욕망아줌마’에 대한 특허권을 1순위로 보유하고 있다. 음식, 음료, 주류, 차, 주방용 기기, 세탁제품, 의류, 유아 제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욕망 아줌마라는 타이틀을 사용할 수 있다.이에 대해 박지윤은 당장 사업을 위한 상표권 등록이 아니라 “혹시 나중에 하고 싶은 게 생길까봐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행동했다”고 밝혔다. 타인이 상표권을 선점해서 돈을 주고 오는 상황이 오는 것이 싫었다고 한다.# 김태원 : 국민할매김태원은 예능 ‘남자의 자격’ 출연 이후 ‘국민 할매’라는 별명을 얻은 후 이를 상표권 등록했다.특허청 공고에 따르면 이는 2011년 3월 30일 출원된 것으로 기재되어 있다. 제43류인 식당 관련 업종과 제25류인 의류와 관련한 업종에서 사용할 수 있다.이에 대해 김태원은 “음악이란 게 보장된 직업은 아니어서 노후 대비용이다”라고 언급해 웃음을 자아냈는데, 이후 실제로 홍대에 고깃집 ‘국민할매’를 오픈하기도 했다.# 유노윤호 : 캡슐의 장착이 가능한 컵 뚜껑발명이 취미인 유노윤호, 사람들이 허세라는 비난을 퍼붓자 직접 해명에 나섰다. 실제로 발명한 컵 뚜껑의 특허증을 공개한 것이다.유노윤호가 발명한 ‘캡슐의 장착이 가능한 컵 뚜껑’은 지난 2014년 5월 27일 출원한 것으로 기재되어 있다. 특허권과 발명자 모두 노신현과 정윤호 두 사람이다.이 컵 뚜껑은 뚜껑에 장착하는 작은 컵을 이용해 두 가지 음료를 하나의 컵으로 쉽게 제공할 수 있게 하는 효과가 있다. 이 발명품의 상품화에 대해 유노윤호는 “특허증을 갖는 것이 목표였기 때문에 상품화에는 별로 관심이 없다”고 밝혔다.# 임창정 : 임창정의 소주한잔임창정은 자신의 히트곡인 ‘소주한잔’을 이용한 상표권을 등록했다. 노래 제목인 ‘소주한잔’만 등록한 것이 아닌 ‘임창정의 소주한잔’ 자체가 상표권으로 등록되어 있다.출원 일자는 지난 2015년 10월 15일로, 제43류인 주점 관련 업종에서 이 상표를 사용할 수 있다. 임창정은 실제로 ‘임창정의 소주한잔’이라는 체인 포차를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사진 = 뉴스에이드DBBy. 강효진 기자
ETC 패션위크로 한 번에 정리하는 아우터 트렌드 내년 패션 트렌드를 짚어 볼 수 있는 ‘2018 S/S 헤라서울패션위크’. 런웨이는 산뜻한 봄, 여름 패션이 가득했지만 포토월과 프론트로는 스타들의 가을 가을한 아우터 패션으로 진풍경을 이뤘다. 디테일이 남다른 트렌치코트부터 색감과 패턴이 독특한 라이더 재킷까지, 스타들의 각양각색 아우터 스타일링들을 한번 살펴보자! 1. 트렌치코트#채정안 #효민 #김도연올가을 트렌치코트는 시크한 루즈핏이 강세일 듯하다. 길이감도 넉넉하다. 채정안과 효민은 하의를 짧게 연출하고 앵클부츠를 신어 부해 보이지 않도록 스타일링 했다. 김도연은 벨트 견장 디테일이 독특한 트렌치코트를 선보였다. 2. 체크 재킷#김재경 #이하이체크 재킷의 활용도 눈에 띄었다. 모두 허리에 벨트를 감아 보디라인을 탄탄하게 잡아줬다. 체크 재킷에 가죽 아이템이 어우러지니 스타일 지수가 배가됐다.#소진 #혜미 #오연서나인뮤지스 소진, 혜미가 선보인 체크와 프릴이 어우러진 투피스, 스커트도 눈여겨보자. 클래식하면서도 여성스러운 분위기가 공존했다. 체크 재킷 이외에도 보이프렌드 핏의 재킷을 멋스럽게 소화한 오연서도 놓칠 수 없다. 소매를 롤 업해 한층 스타일리시했다.3. 롱 코트#신우 #김재경이번 시즌 아우터 트렌드는 그야말로 ‘핏은 크고 기장은 길게’다. 여기에 가을 감성의 체크 패턴을 곁들여주면 밋밋한 느낌을 줄일 수 있다. 신우와 김재경의 같은 배색 다른 느낌의 코트가 눈길을 끌었다.#김진경 #공효진독특한 디자인의 롱 코트를 찾고 있었다면 김진경과 공효진을 살펴보자. 김재경은 화이트 롱 원피스를 착용했는데 롱 코트 특유의 클래식한 분위기가 물씬 풍겼다. 공효진은 트렌치코트 칼라에 스포티한 컬러 배색이 가미된 빈티지한 디자인의 아우터를 선보였다. 서로 다른 컬러의 앵클부츠도 멋스러움을 더해줬다.4. 라이더 재킷#유소영 #송경아 #왕지혜클래식한 라이더 재킷을 선보인 스타들은 이너에 한껏 힘을 줬다. 풍성한 러플 원피스나 레트로 풍의 도트 패턴 원피스, 또는 화려한 패턴 원피스를 믹스 매치했다.#린지 #심진화패턴이 더해진 라이더 재킷도 주목받았다. 글리터 장식이 포인트 된 라이더 재킷이 등장하는가 하면, 화사한 색감의 패턴 재킷도 선보였다. 5. 블루종#이혜영 #채정안빈티지룩을 연출한 이혜영 채정안은 카키 컬러의 블루종을 활용했다. 비슷한 카키 블루종이지만 이혜영은 핑크 플로럴 원피스와 핑크 립으로 발랄하게 연출했고, 채정안은 심플한 블랙 원피스를 매치해 시크한 느낌을 나타냈다.#유연석 #클라라 #이청아블루종은 카키 컬러의 베이직한 디자인에서 벗어나 좀 더 진화한 모습을 보였다. 고급스러운 광택과 과감한 컬러, 독특한 소재로 만들어진 블루종이 시선을 끌었다. 벨벳, 체크 패턴 등 계절감이 느껴지는 요소들이 적절히 어우러진 모습이다. 깔끔한 데님에 매치하면 데일리룩 포인트로 제격일 듯!그래픽=계우주 기자 사진=뉴스에이드 DB By. 이소희 기자 
이 글을 함께보고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