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연예계는 지난 2014년 MBC <무한도전-토요일 토요일은 가수다>를 시작으로 90년대를 뒤흔든 1세대 아이돌의 활약이 돋보이는데요. 당시 원조 아이돌 H.O.T.를 비롯해 젝스키스, 국민요정 S.E.S가 재결합 무대를 꾸미면서 3040세대로부터 큰 환호를 받았죠. 그리고 지난주 90년대를 풍미한 원조 걸그룹이 14년 만에 예능으로 뭉쳐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JTBC 예능프로그램<캠핑 클럽>으로 첫 방송부터 잭팟을 터트린 주인공은 원조 걸그룹 핑클. 그녀들은 14년 만에 완전체로 함께한 예능 나들이에서 예나 지금이나 변함없는 비글미와 입담으로 시청자들의 향수를 제대로 자극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준비해봤습니다. 남다른 미모와 인기 때문에 매니저 없이는 한 발짝도 못 나갔다는 그녀들의 전성기 시절. 지금부터 함께 보실까요?
공식적인 해체는 없었지만 멤버별 성향 차이와 프로그램 및 행보에서 보이는 이미지 간극으로 불화설까 지 제기되었던 원조 걸그룹 핑클. 그녀들이 지난 12일 JTBC 예능프로그램<캠핑 클럽>을 기점으로 14년 만에 완전체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캠핑 클럽>은 핑클 네 명의 멤버 이효리, 옥주현, 이진, 성유리가 캠핑카를 타고 전국을 여행하는 모습을 담은 리얼리티 예능인데요.
옥주현은 캠핑에 필요한 것들을 꼼꼼하게 체크하며 안방마님 역할에 집중했고, 이진과 성유리는 엉뚱하면서도 비글미 넘치는 매력으로 방송 내내 유쾌한 에너지를 불어넣었습니다. 또 그녀들의 첫 여행 시작은 전성기 시절 노래들 빠트릴 수 없겠죠? 지금의 핑클을 만든 노래 ‘내 남자친구에게’로 시작한 캠핑은 자연스럽게 추억 여행을 떠나게 만들었는데요.
핑클은 SM의 H.O.T에 대항해 젝스키스를 만들었던 대성기획(현 DSP 미디어)이 S.E.S.의 대항마로 만든 그룹이죠. 대성기획은 이문세의 <별이 빛나는 밤>에서 머라이어 캐리의 를 불러 갈채를 받은 옥주현을 캐스팅, 그녀를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걸그룹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에코의 <행복한 나를>을 불러 오디션을 통과한 이진, 사생대회에서 발탁된 성유리를 영입 사실 3인조로 데뷔하려 했는데요.
하지만 1998년 힙합그룹을 준비 중이던 이효리가 그룹의 새 멤버로 합류하면서 현재의 핑클이 완성되었죠. 마지막에 합류한 이효리 덕분에 4인조가 된 핑클은 데뷔곡 <블루레인>으로 드디어 데뷔를 하게 되는데요. 당시 원탑 걸그룹 SES의 대항마라는 타이틀로 화려하게 데뷔하지만 안타깝게도 그녀들의 데뷔곡<블루레인>은 가요계에서 큰 반응을 얻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후속곡<내 남자친구에게>로 지상파 음악방송 1위를 차지하며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는데요. 핑클은 이 곡으로 그해 방송 3사 가요대상 신인상은 물론 본상까지 수상하며 신인가수로서 최고의 영광을 차지하죠. 이어 발표한 <루비>로 다시 한번 초대박을 치며 원탑 걸그룹의 자리를 지키던 S.E.S.의 라이벌로 급 부상한 핑클.
1999년 2집 를 발표해 <영원한 사랑>으로 국민 걸그룹으로 거듭나며 엄청난 인기를 얻었는데요. 이 앨범은 60만 장에 가까운 판매량을 보이며 핑클의 음반 중 가장 많이 팔린 음반으로 알려져있죠. 당시 그녀들의 인기는 말그대로 신드롬 그 자체 였습니다. 몰려드는 팬들 때문에 매니저가 없으면 집 밖으로 한 발자국도 나갈 수 없을 정도였죠.
1집과 2집을 연속 히트시키고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던 그녀들은 인기에 힘입어 다양한 CF에 모델로 발탁되는데요. 개그맨 김국진 인기에 힘입어 빵 제품인 <국진이 빵>이 인기를 얻자, 핑클의 이름을 딴 <핑클 빵>이 나온 것도 이때였죠. 이후 3집 로 섹시한 이미지로 변신한 핑클은 남성 팬뿐만 아니라 여성 팬들의 마음까지 사로잡으며 최고 전성기 시절을 보내는데요.
하지만 핑클은 2002년, 4집 활동을 마친 뒤, 핑클은 그룹을 해체하지 않고 개인 활동을 선언하죠. 그리고 2005년 10월 디지털 싱글인 이 현재까지 이들이 발매한 마지막 공식 음반입니다. 당시 해체는 공식화되지 않았지만, 네 멤버의 소속사도 이적하고 활동 범위도 달라지며 사실상 해체 상태나 다름없는 상황이 되었는데요.
그리고 14년 만인 2019년, 팬들은 손꼽아 기다렸지만 소문만 무성했던 재결합이 드디어 이루어졌습니다. 아름다운 자연 풍경 속 편안한 핑클의 모습은 시청자들에게 추억 힐링 타임을 선사했는데요. 첫 방송부터 5.1%이라는 높은 시청률을 기록, 일요일 밤 다크호스로 떠오르며 산뜻한 출발을 알렸죠. 이에 제작진들은 회를 거듭할수록 핑클 멤버들의 속 깊은 얘기를 나누는 모습을 통해 점점 더 가까워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고 예고해 시청자들의 기대가 모아지고 있습니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