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 육성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대표격인 ‘프로듀스101′가 곧 방영을 앞두고 벌써부터 그 열기가 뜨겁습니다. 잔인하기로 유명한 ‘프로듀스101′은 순위로 생존을 결정하는 건 물론 팀의 센터가 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는데요.
아이돌 문화에서 그룹의 센터란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그룹 이미지를 대표하고, 대중들의 시선을 한 몸에 받을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멤버들끼리도 센터에 서기 위해 치열한 신경전을 버리기도 한다는데요. 과연 인기 아이돌 그룹 센터엔 누가 서있는지 낱낱이 파헤쳐 보겠습니다.
소녀시대
여러분은 소녀시대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멤버는 누구인가요? 우리 모두 같은 멤버를 떠올리실 것 같은데요. 소녀시대의 센터는 누구도 부정할 수 없듯 바로 ‘윤아‘입니다. 윤아는 소녀시대의 비주얼 멤버로, 비주얼 멤버가 센터에 서는 건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죠.
앞서 말했듯 센터의 이미지가 곧 그룹의 이미지입니다. 외모가 준수하고 호감형인 외모를 가진 비주얼 멤버를 가운데 세워 그룹 이미지를 투영시키죠. 윤아는 데뷔 당시 소녀시대가 추구하는 풋풋하고 소녀 같은 이미지와 가장 잘 어울리는 멤버인데요.
소녀시대 대형의 중심에는 항상 윤아. 무대뿐만 아니라 포토월에서까지 대형을 유지하며 꽃다발 효과를 톡톡히 봤죠. 이제는 가요계 장수 걸그룹이 된 소녀시대. 오랜 시간 동안 활동한 만큼 다양한 콘셉트들을 시도했는데요. 앨범 콘셉트에 맞게 윤아가 아닌 다른 멤버들이 센터에 서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블랙핑크
비주얼 멤버가 항상 곧 그룹의 센터, 그룹의 이미지를 대표하는 것은 아닙니다. 몇몇 그룹의 경우 비주얼 멤버와 센터 멤버가 따로 존재하는데요. 이 경우 비주얼 멤버를 뛰어넘는 독보적인 매력이 있는 경우죠. 비주얼도 물론 중요하지만 노래나 퍼포먼스, 콘셉트 소화력은 아이돌에게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조건입니다.
대표적인 케이스가 바로 블랙핑크의 제니입니다. 제니는 팀 내에서 가장 긴 6년이라는 연습 기간을 가지고 있는데요. 덕분에 제니는 랩, 보컬, 댄스 모두 높은 수준에 라이브 실력 또한 안정적입니다. 제니는 독보적인 실력과 매력으로 그룹 기획 당시부터 중심 멤버로 여겨졌다고 하죠.
블랙핑크에서 제니가 센터 멤버라는 사실은 이미 팬들 사이에서는 유명한데요. 그룹 내 유일하게 솔로 앨범을 발매하고, 무대의상에도 차이를 두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때문에 멤버 차별 논란으로 화제가 되기도 했죠. 아직 신인 걸그룹인 블랙핑크는 현재까지 센터 포지션 변화는 없지만, 다음 앨범에도 제니가 센터를 지킬 수 있을지 궁급합니다.
레드벨벳
앨범마다 센터가 변하는 그룹도 있습니다. 레드벨벳의 센터를 당연히 비주얼 멤버인 아이린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아쉽게도 레드벨벳의 센터는 아이린 혼자가 아닙니다. 아이린은 얼굴 천재이기 때문에 센터에 서지 않아도 저절로 시선이 갈 뿐이죠.
레드벨벳의 경우 발랄하고 경쾌한‘레드‘콘셉트와 우아하고 성숙한‘벨벳‘콘셉트를 번갈아가면서 앨범을 발매하는데요. 앨범 콘셉트에 맞게 센터를 정하기 때문에 팬들 사이에서 센터가 누구인지 열띤 토론이 벌어지곤 하죠.
비주얼 센터 아이린의 경우 엔딩 요정이라고 불리며 곡의 마지막을 담당하는데요. 슬기의 경우 7년이라는 연습생 생활로 갈고닦은 춤과 노래 실력으로 주로 무대에서 센터에 많이 서죠. 그리고 조이는 레드컵셉과벨벳컨셉을 모두 잘 소화하는 멤버로 레드벨벳 하면 가장 먼저 그녀를 떠올리는 사람도 많습니다.
에이핑크
다음 주인공도 소녀시대와 같이 비주얼 멤버를 센터에 세우는 그룹이죠. 에이핑크의 센터는 바로 손나은. 손나은은 데뷔 당시 오밀조밀한 이목구비와 여리여리한 몸매로 큰 주목을 받기도 했었는데요. 그 덕에 손나 여신(손나은 여신)이라는 귀여운 별명도 가지고 있습니다.
에이핑크의 경우 원래는 7명으로 데뷔했지만 한 멤버가 탈퇴하게되 의도치 않게 짝수 멤버가 되었죠. 멤버 수나 짝수여서 주로 보미와 손나은이 가운데 자리에 서지만, 에이핑크의 센터가 손나은이라는 사실은 누구도 반박할 수 없을 텐데요.
손나은은 비주얼도 비주얼이지만 멤버들 중에서도 비율이 좋아 같은 춤을 춰도 눈에 띕니다. 손나은의 춤선은 아이돌 팬들 사이에서도 유명하죠. 그리고 여리여리하고 청순한 이미지를 추구하는 에이핑크의 이미지와 가장 잘 어울리는 멤버입니다.
엑소
엑소 같은 경우에도 가장 잘생긴 비주얼 멤버가 센터가 아닌데요. 엑소의 센터는 압도적인 데뷔 티저 개수를 자랑하는 카이죠. 카이가 등장한 데뷔 티저는 다른 멤버와 비교해 압도적으로 많은데요. 그 이유는 엑소를 기획할 때부터 카이를 센터로 점찍어줬기 때문입니다.
티저 속 카이는 엑소 멤버들의 이름을 몸에 새겨 넣기도 하며 엑소의 이미지를 카이에게 투영시켰는데요. 특히 연습생 시절부터 춤을 잘 추기로 유명해 군무에서 중간에서 서 중심을 잡아줄 때가 많습니다. 또 주로 곡의 포인트 안무는 카이가 담당하죠.
엑소 곡 중 무대 엔딩이 모든 멤버는 다 누워있고, 카이만 혼자 서서 끝나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만큼 카이가 엑소를 대표하는 이미지를 가진 멤버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카이는 뛰어난 춤실력으로 엑소라는 그룹을 잘 표하기도 하지만 준수한 외모와 큰 키를 가져 그룹 내에서 눈에 띌 수밖에 없는 멤버죠.
댓글 많은 뉴스